본문 바로가기

Bible Story

사마리아 오경의 중요성


사진: 사해 바다( 성서의 염해 - 창 14장)입니다. 올해는 비가 예년에 비해 더 많이 내려서 사해 바다의 수위가 더 높아졌습니다. 멀리 요르단 산지가 보입니다. 


사마리아 오경은 주전 3세기경에서부터 주후 1세기 사이에 기록된 성경이다. 사마리아 오경은 칩십인역과 맛소라 사본과 더불어서 매우 중요한 자료이다. 사마리아 오경중 약 2천여 구절은 맛소라 택스트보다 칠십인역본을 따르고 있으며 이는 맛소라 택스트에 근거를 둔 토라의 바벨론 수정본이 아닌 다른 택스트를 취사 선택했다는 것을 보여주는 증거가 되기도 한다. 


사마리아 오경은 팔레스타인에서 통용되던 성서 택스트의 유형을 잘 보여주기도 하는데, 예를 들면 사해 쿰란 지역에서 발견된 출애굽기와 레위기 원시- 히브리어 택스트의 흔적을 지니고 있기도 하다. 


또한 사마리아 오경은 유대와 에브라임 사이의 논쟁을 엿볼 수 있는 근거들을 제시한다. 맛소라 택스트와 다른 사마리아 택스트의 이유가 훗날 사마리아인들이 자신들의 신학적인 관점을 위해 성서 택스트를 수정한 것이 아닌, 훨씬 이전 택스트의 관점을 보여주는 가능성이 있기도 하다. 이러한 사마리아 오경의 관점은 유대와 이스라엘 사이의 분리가 그들의 초기 역사에 뿌리를 두고 있으며, 그 분리 역사가 성서에 어떻게 반영되었는지를 보여 준다. 

사마리아 오경에 나오는 택스트 중에는 사마리아인들의 성서 해석 관점을 보여 준다. 이런 성서 해석의 관점은 유대인들과 다른 종교적 차이점을 보여 준다. 


Reference for this article:


Crown, Alan D. “The Importance of the Samaritan Pentateuch.” Bible Review, Oct 19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