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어제 밤에 비가 내렸습니다. 이른비가 내린 것인데 사실 지난 8월에도 고양이 오줌만큼 비가 내리기도 했었죠. 이제 본격적으로 겨울로 접어들려나 봅니다. 애구 추워라... 사진은 지난 5월에 찍은 것입니다. 늦은 비를 찍은 것이죠.
지난 시간에 이에 "성서의 단역 배우들"의 역할에 대한 번역본을 올립니다. 사실 다음주에 시험이 있는데 이거 그 무거운 부담감을 내려놓을 수가 없네요.
영웅의 행동에 대한 설명을 돕는것 이상으로, (그 설명은 독자의 이해를 돕기 위한 의도임) 단역들은 사건의 뒷배경 역할을 수행함으로 상황을 분명하게 이해하도록 돕는다. 이스라엘 백성들을 하나님께로 되돌이키기 위해 엘리야가 갈멜산에서 행했던 일은 두개의 서론적 장면들로 시작한다. 첫번째는, 아합과 궁내 대신 오바댜가 왕의 짐승들을 살리기 위해 물 근원을 찾아 헤매는 것을 묘사함으로 기근의 심각성을 보여준다 (왕상 18;1-6). 두번째 장면은 엘리야가 하나님을 경외하는 오바댜에게 아합왕과의 대면을 요구하는 장면에 대한 자세한 기술이다 (왕상 18:7-15). 이 만남은 엘리야와 독자들에게 극심한 기근으로 인해 불평으로 가득찬 백성들의 눈에 선지자의 이미지가 얼마나 두렵고 위협적으로 보였는지를 가르쳐준다.
나아만 장군의 문둥병 이야기는 이중 기적에 초점을 맞춘다."이스라엘 중에 선지자가 있는 줄을 알리이다" (왕하 5:8)를 증명하기 위해 보조 역할을 하는 인물의 역할이 길게 나온다: 이스라엘에 잡혀온 어린 소녀, 나아만의 부인, 아람 왕, 이스라엘 왕과 신하들, 나아만의 종들. 이들은 네러티브 양식 관점에서 볼때 같은 부류에 속한 단역들은 아니다. 하지만 선지자의 행위와 관련하여 두개의 부류로 나누어 진다. 모든 아람 사람들은 선지자가 기적을 행할 능력이 있음을 믿기 원한다. 반면, 어린 소녀를 제외하고 모든 이스라엘 사람들은 이를 믿지 않는다. 따라서 적국의 군대 장관인 나아만과 선지자의 종 게하시의 행동의 대조는 각각 자신이 속한 국가의 대표적 성격을 띄고 있음을 강조한다. 이러한 대조는 나아만이 자비속에서 치유됨과, 게하시에게 임한 문둥병이라는 재앙의 근거를 준비시키는 것이다.
반어법 역시 상황이나 주요 인물을 조명하는 또 다른 방법이다: 종이나 조언자의 지혜나 진실된 소견은 주인 혹은 왕의 주저함 혹은 실수를 풍자적으로 사실을 일깨워준다. 왕의 아들들이 모두 살해되었을 것이라는 소문이 거짓이라고 지적을 한 시므아의 아들 요나답의 반응은 얼마나 다윗이 죄책감으로 절망에 빠졌는지를 극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삼하 13:30-35). 이와 비슷하게, 레위 사람의 첩 이야기에서 여부스 족속의 도시에서 하룻밤을 보내자는 종의 제안은 이스라엘 사람들이 사는 기브아를 선호했던 주인에게 반어적 상황속에서 뒤를 돌아보도록 만든다: 다시 말해, 레위인은 자신의 백성이 도덕적으로 더 수준 높을 것이라고 순진할 정도로 추정햇지만 결국에는 소돔과 같은 도시로 들어가 버리고 말았다 (삿 19:10-13). 나레이터는 이 종을 다른 목적들을 위해서도 등장시킨다. 이것들을 분명하게 이해하기 위해, 우리는 나레이터가 어디에서 그 종을 언급했는지를 살펴봐야 한다 (3,9,11-3, 19절) 그리고 어느 부분에서 그 종을 무시했는지도 살펴봐야 한다 (4-8, 10, 14-18, 20-30). 주인보다 더 지혜로운 종의 예를 살펴보도록 하자: 사울이 나귀를 찾는 이야기 (삼상 9장). 이야기에서, 종은 사울보다 우월하다는 것이 강조된다. 그는 그의 주인에게 조언과 돈을 제공한다. 한편 그 종은 무의식중에 사울을 하나님의 선택받은 지도자로, 그리고 선지자가 왕으로 기름부음을 준 자가 되도록 하는 사자 역할을 한다. 동시에 그 종은 순진하고, 단순하고, 겸손한 시골 소년이 이스라엘 백성들을 다스리는 운명을 지닌 인물이 되도록 인도한다. 후에, 사울이 "다른 사람"으로 변화되었을대, 그는 자신의 종을 보내고 그 스스로 선지자를 대면하고 자신의 임무를 수행한다. 이야기의 마지막에 가서 사울은 갑작스럽게 닥친 자신의 운명을 감추기 위해 종을 이용한다: "사울의 숙부가 사우로가 그 사환에게 이르되 '너희가 어디로 갔더냐' 사울이 가로되 '암나귀들을 찾다가 얻지 못하므로 사무엘에게 갔었나이다' 사울의 숙부가 가로되 '청하노니 사무엘이 너희에게 이른 말을 내게 고하라' 사울이 그 숙부에게 말하되 '그가 암나귀들을 찾앗다고 우리에게 분명히 말하더이다' 하고 사무엘의 말하던 나라의 일은 고하지 아니하니라 (삼상 10:14-16).
이제 단역 인물들이 주인공의 도더적 평가를 위한 도구로 사용되었다는 것과 함께 결론을 내리고자 한다. 이 평가는 모든 시대에 성서 저자들이 중요하게 여겼던 관심거리들중 하나로 거의 모든 이야기에서 이 평가는 분명하게 드러나지 않고 행위의 언어와 그 결과들을 통해 간접적으로 드러나는 것이다. 고이텐은 룻의 이야기를 통해, 진행되는 사건에 왜곡을 가하지 않음녀서 룻의 구속을 거절했던 친족과 오르바를 이야기속에서 생략 가능함을 보여주었다. 또한 이들이 등장하는 유일한 목적은 룻과 보아스의 장점과 칭찬할만한 행동을 강조하기 위함이라고 보았다. 사실 일반적인 기준에서 볼때, 단역들이 지닌 긍정적인 가치와 행동 양식은 나레이터가 터놓고 영웅을 칭찬하지 않더라도 그의 각별한 덕목을 설명할 수 있도록 한다. 삼손의 어머니가 지닌 확고한 믿음과 지혜는 그녀의 남편 마노아의 부족한 믿음과 이해에 대조적인 면을 보여준다 (삿 13장). 비숫하게, 다윗은 그일라를 구원하기 전 자신을 따르는 무리들이 지닌 두려움(삼상 23:3-5), 그들이 시글락이 급습을 당한 후 절망속에 빠졌을때 (삼상 30:6), 그들이 숨어있던 굴속으로 사울이 들어왔을대 보여준 그들이 단순한 도덕성 (삼상 24:4-7), 전리품을 전쟁에 참여했던 이들끼리만 나누고자 하였던 욕심 (삼상 30:22-25)등을 초월한다. 다윗을 따르던 무리중에는 그의 형, 엘리압 (삼상 17:28-30), 그의 아내 미갈 (삼하 6:20-23),그리고 무엇보다도 그의 사촌이며 군대 장관인 요압과 아비샤는 종종 다윗과 단절된 인물들로 등장한다 (삼상 26:8-11, 삼하 3:28-39, 16:9-12, 19:22-24, 왕상 2:5-6). 한편 집에 가서 쉴것을 거부하였던 헷사람 우리아와의 직면은 부하의 아내를 취한 죄로 비난을 받게 한다 (삼하 11:11). 그리고 우리아를 죽음으로 내몬 다윗의 비밀스런 명령에 대한 요압의 부분적인 수정은다윗의 죄가 스루야의 아들들보다 더 심각하게 취급되도록 한다 (삼하 11:16-25).
영웅에 대한 비난은 그를 긍정적인 인물과 대조함으로, 혹은 부정적인 인물과 비교함으로 한층 더 강하게 나타난다. 사울은 자신의 시위자들이 놉땅의 제사장들을 죽이라는 자신의 명령을 거부하자, 비양심적인 이방인, 에돔 사람 도엑에게 제차 명령을 내림으로 자신의 도덕적 타락에 응징을 받게 된다 (삼상 22:16-19).성서 네러티브의 영웅들과 네러티브의 청중들은 이방인들이 하나님을 두려워하지 않기 때문에 주저함 없이 죄를 범한다는 생각을 공유하게 된다 (즉 사울 역시 이방인들처럼 하나님의 두려워하지 않았다는 것을 역설적으로 강조함 -역주). 단역으로 등장한 인물들 중에 초월적인 의로움을 보여준 이들은 다시스로 향하는 배의 선원들이다. 이들의 행동은 하나님을 피해 도망하는 히브리 선지자와의 반어적인 모습을 보여주고자 자세하게 묘사가 된다: 그들이 기도할때 요나는 잠들어 있었다!, 메시지를 전달하는 사자에 대해 성서가 제시하는 예를 보면, 요압이 압살롬과의 전투에서의 승리를 알리기 위해 구스 사람을 선택하여 반란을 일으킨 아들의 죽음에 개인적 고통을 경감시키고 동시에 군사 작전에서의 승리를 강조하고다 하는 의도를 엿볼 수 있다 (삼하 18:21-32).
본 글에서 성서 네레티브안에 등장하는 단역들에 대해 그 동안 얼마나 주의를 기울이지 않았는가를 시작으로 해서 이들이 성서 나레이터에게 단역들이 매우 중요한 인물들이었다는 것을 제시하였다. 단역들에 대해 적게 말을 하는 것은 그들을 효과적을 이용함으로 중심 사건을 돋보이도록 할 수 있다. 성서 네러티브에서 단역들은 이야기속에 열쇠를 종종 제공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사건의 진행을 위해 그들의 기능을 뛰어 넘어서 (조언을 하거나, 방해 혹은 반대, 보조등), 단역들은 주인공의 간접적인 특성과 행위들을 평가하는 결정적인 역할을 감당한다. 이것은 주로 비교와 대조를 통해 이뤄진다. 기대하지 않은 것이 기대하는 것에 대항해서 형성되고, 상투적이고, 예외적인 것이 표준에 대항을 하고, 양심이 실리적인 계산에 대항을 한다. 단역들은 사회의 대표자들에게 역행하는 반어적 행위로 동참을 하기도 한다. 확신과 임기 응변의 재주를 보여주는 여인과 수동적이고 단념하는 성향을 지닌 그녀의 남편, 왕과 주인의 실수와 그들의 종들의 신중함, 심지어 반항하는 선지자와 순종적인 이방인. 성서 나레이터는 사회 질서를 신성시 여기지는 않는다. 하지만 종교적이고 도덕적인 가치들은 그로 하여금 주인공을 비판하기 위해 혹은 이야기속의 영웅을 낮추기 위해 단역들을 사용하도록 한다. 성서 이야기의 기본적인 의도는 중요 인물이나 기관들 혹은 심지어 추상적인 신념이나 개념을 재차 강조가거나 찬양하기 위한 것이 아니다. 반대로, 혈육을 지닌 인물들의 흥망성쇠를 통해 우리에게 모델과 경고를 하는 역할을 하도록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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